성숙한 사람들이 가진 3가지 특징

1) 역지사지의 태도.
미성숙한 사람, 생각이 짧은 사람들은 내로남불의 태도를 결코 버리지 못한다. 예전에 다른 사람들의 얼굴에 점수를 채점하던 친구가 있었다. 저 친구는 8점, 저 친구는 5점 이런 식으로 하길래 참다못해, ‘그럼 너 얼굴은 몇 점이야? ‘ 라고 하니, 화를 냈다. 자신을 공격하는 것처럼 느꼈던 것이다. 자신은 상대방에게 쉽게 공격하면서 남들이 그런 낌새라도 보이는 건 절대 참지 못한다. 그러니 이런 사람들 주변에는 당연히 사람이 없다. 철저히 본인의 기준으로 인생을 살고, 그 기준이 본인의 입맛에 맞춰 시시각각 변 하기 때문이다.
반면 성숙한 사람들은 항상 역지사지의 태도를 갖고 산다. 이들은 자신이 하는 행동과 말
이 상대방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항상 생각한다. 그렇기에 말을 하거나 행동을 하기 전에 잠깐 멈추고 자신의 말을 들은 상대방의 기분은 어떨지, 그 사람이 행여나 상처받지는 않을지 고민한다. 이 말과 행동을 내가 누군가에게 들었을 때 과연 기분이 어떨까? ‘ 라는 생각을 항상한다. 성숙한 사람들은 타인의 입장을 고려해서 말을 선택한다. 그리고 그런 따뜻한 마음을 바탕으로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얻고 신뢰를 얻는다.
2) 부족한 부분 인정하기
일에서든 관계에서든 부족한 부분이 있다. 너무 완벽주의는 당연히 좋을 때도 있지만, 많은 기회를 앗아가기도 한다. 예를 들어, 잘 모르는 상대방과의 첫 만남이라면 우선 먼저 말을 걸고, 천천히 대화를 이어나가는 게 필요한데, 관계의 완벽주의가 있는 사람들은 ‘ 나는 이렇게 보여야 돼.’라는 강박이 있어, 행동이나 말이 어색하거나 뻣뻣하다. 이 만남을 반드시 성사시켜야 해라는 분 인만의 강한 신념이 상대방에게 전해지고 상대방은 그로 인해 부담을 느낄 수도 있는 것이다. 마잔가지로 일에서도 그렇다.
그들의 완벽 주의적 기준에서 다른 사람들의 실력은 미천해 보이기 때문이 다. 그러나 성숙한 사람들은 일에서나 관계에서나 부족한 부분을 인정한다. 자신이 빈틈이 없어보여야 한다 라는 강박이 없기에 상대방과 오히려 훨씬 더 편하고 즐겁게 대 화할 수 있다. 일에서도 완벽하게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신념 보다는, 일단 시작하고 발전시켜 나가 보자라는 마인드로 일 을 한다. 처음부터 잘 할 수 없고, 완벽하게 할 수 없다는 걸 너 무 잘 알고 있기에 다른 사람들에게도 관대하고 같이 힘을 모 아 일을 해나간다.
3) 관계의 단호함.
예의있게 행동하되 단호하게 행동하라. 어떤 관계에서든 예의있게 대하지만. 그 사람이 무례하거나 호의를 당연하게 생각하는 순간, 스트레스 받거나 마음 쓰지 않고 단호하게 잘라낸다. 한번 그렇게 선을 넘은 상대는 앞으로도 쉽게 선을 넘는다는 것을 너무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자기 자신의 마음을 지키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또 그런 사람들에게 쓸 노력을 다른 좋은 사람들에게 쓰는 게 훨씬 더 효율적이고 서로에게 도움 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