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가지 인생 명언

1 배고플 때 장 보지 마라.
2 피곤할 때 의자사지 마라.
3 화났을 때 답변하지 마라.
4 급할 때 결정하지 마라.
s 행복할 때 약속하지 마라.
예전에 다이어트를 한답시고, 아침과 점심을 굶고 저녁 한 끼만 먹었던 적이 있다. 그런데 한 끼만 먹는데도 살이 빠지기 는커녕 오히려 살이 더 쪘다. 2주 정도 지속하다가 의문이 생 겨, 내가 먹은 음식의 칼로리를 계산하기 시작했다. 그러니 놀 라운 사실이 발견됐는데, 하루 한 끼만 먹는다라는 생각 때문 에, 식사량 조절을 딱히 하지 않았고 그러다보니 평소 저녁보다 3배 이상의 칼로리를 섭취했던 것이다. 나는 한 끼만 먹 잖아. 그러니까 이 때 많이 먹어둬야 해.’ 라는 보상 심리 때 문에, 배가 충분히 찼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먹었다. 이러 니 당연히 다음날 속이 안 좋고, 얼굴은 부었으며 살이 찔 수 밖에 없었다.
인생도 이와 마찬가지다. 내가 어떤 ‘결핍’을 느낄 때 무언 가를 선택하거나, 이성적이지 않고 감정적일 때 무언가를 결 정하면 그 선택과 결정은 대부분 잘못될 경우가 크다. 바디프로필을 찍기 위해 극한으로 자신을 몰아붙였던 사람들이, 바 디프로필을 찍고 난 뒤 보상심리로 인해 일주일 만에 본인 평 균 체중보다 더 살이 찌는 경우도 이런 결핍과 비슷한 감정이 다. 물론 바디프로필은 특수한 경우라 하지만, 인생에서 결핍 을 느낄 정도로 스스로를 밀어붙이기보다는 중심을 잡고 밸런 스를 맞추면서 천천히 무언가를 진행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이 렇기에 어떤 결정을 할 때는 숨을 고르고, 평온한 감정을 유지 한 뒤 선택을 하는 게 맞다. 감정이 평온하지 않고 흔들리거나, 일반적이지 않은 상황에서는 누구나 이성적이지 않고 감성적이게 된다. 그렇기에 평소라면 거들떠도 안 봤을 것들에 마음 을 뺏기거나, 관심을 가지기도 하고 충동적으로 어떤 행동이 나 말을 하기도 한다.
이 심리는 ‘보상’ 과도 관련이 있다. 내가 이렇게 피곤한데, 내가 이렇게 배고픈데, 내가 이렇게 화가 났는데, 내가 이렇게 급한데, 내가 이렇게 행복한데 이 정도는 괜찮겠지라며 스스로 에게 심리적 보상을 주는 것이다. 하지만 그러면 그럴수록 우 리는 우리 스스로를 통제하고 컨트롤해야 한다. 자칫하면 스스 로에 대한 주도권을 잃고 감정에 휩싸여, 한 순간의 잘못된 결 정으로 오랜 기간 후회의 늪에 빠져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힘 든 상황은 시련으로 다가오기도 하지만, 도리어 우리 자신을 담금질하고 더욱 강하게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감성에 휘둘리지 말고, 그 상황에 흔들리지 말고 중심을 확실히 잡고, 스스로를 컨트롤하자. 그렇게 만들어진 단단한 자아는, 어떤 시련과 어려움도 굳건히 헤쳐 나갈 힘이 되어준다.

Leave a Comment